해외 논문 검색 사이트: 쉽게 논문 찾기

논문 검색 사이트를 알아보자.

 

누구도 속시원하게 알려주지 않는 해외 논문찾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특히, 공학 및 이학 국제 논문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저널은 우리나라 단어로 정기 간행물입니다. 즉 특정 하나의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책을 출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특정 커뮤니티가 출판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어린 왕자'라는 책을 출판하는 곳은 출판사이며, 그 책의 소유권은 '어린 왕자'의 작가에게 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하나의 커뮤니티가 작가로 볼수 있고, 출간하는 곳은 하나의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러한 특정 커뮤니티는 좋은 결과를 낸 연구원들로부터 논문들을 수집하고 검토하여 여러 편의 논문을 선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논문을 하나의 간행물로 출판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국제 저널의 시스템입니다. 출판사는 여러 커뮤니티로부터 의뢰를 받고 여러 저널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출판사는 'elsevier', 'springer', 'acs publications', 'wiley', 'nature', 'science', 'cell press'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한 이유는 논문을 어디서 검색하는 것이 좋은지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즉, 해당 출판사에서 검색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우선 가장 좋은 논문 검색 사이트는 '구글 학술 검색'입니다. 출판사가 아니지만, 총망라하여 검색하실 수 있는 검색 엔진입니다. 하지만, 특정 논문들은 학술 검색에 안나오는 것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필자도 대학원과정에서 가장 많이 애용한 검색 사이트는 '구글 학술 검색'입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와 같이 'elsevier'에서 제공하는 'science direct' 사이트가 방대한 저널에서 출간된 논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우 유명한 3가지 저널 (Nature, Science, Cell)은 논문 검색 사이트에서 나오지 않는 것이 많기에, 해당 출판사로 직접 가셔서 검색하셔야 합니다. 특정 커뮤니티가 점차적으로 커지다 보니 여러 저널을 출간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저널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커뮤니티는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 출판사 역할까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저널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해당 커뮤니티 사이트에 가셔서 검색하셔야 합니다.

 

* 논문검색 사이트 종류

1. 구글 할술 검색 (https://scholar.google.co.kr)

2. elsevier (https://www.sciencedirect.com/)

3. springer (https://link.springer.com/)

4. acs publications (https://pubs.acs.org/)

5. wiley (http://onlinelibrary.wiley.com/)

6. natrue (https://www.nature.com/search/advanced)

7. science (https://www.sciencemag.org/)

8. cell (https://www.cell.com/)

 

댓글

자산가 되기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