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홈 & 프로 차이는? windows 10 home vs pro

윈도우 10 home 과 pro의 차이를 알아보자.

 

데스크탑(개인용 컴퓨터)를 구매했다! 올해 집을 따로 나와서 살기 시작하였는데, 여기서 쓸 컴퓨터가 없었다. 1년전에 부모님 집에 있을 때 샀던것은 부모님 업무볼때 쓰시도록 하였다. pc견적을 내고 운영체제는 따로 구매하지 않았다. 컴퓨터를 받고 컴퓨터 내부를 보니 깔끔하게 조립되어있었다. 윈도우 10 부팅 usb를 만들어놓은 것으로 깔려고 하였더니, windows 10 home 버전과 education 그리고 pro 버전 중 어떤 녀석으로 깔겠냐고 물어봤다. 오랜만에 윈도우를 깔다보니, 차이점이 무엇인지 가물가물해졌다. 이러한 이유로 윈도우 10 home과 pro의 차이점을 알아보며 포스팅한다.

 

윈도우 10 홈(home)과 프로(pro) 차이는 위 그림과 같이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1)도메인, 2)비트로커, 3)CPU/RAM, 4)원격데스크톱, 5)가격이 다르다.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자.

1) 도메인: 홈버전은 도메인 가입을 못한다. 기업에서 프로버전을 사용하는 이유로서 서버를 통해 각종 회사내 프로그램을 자동 설치하고 보안강화를 도모할수 있다. 가정용으로 필요하지 않은 기능인것은 확실하다. 다만, 집에 컴퓨터 5대 이상을 돌리며 부모가 아이들의 컴퓨터를 관리하고자 한다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2) 비트로커: 디스크 암호화를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에 보안을 걸수있는 기능이다. 하지만, 암호를 잃어버렸다면 관리자계정으로도 접근할수 없는 폴더가 된다. 디스크를 분리하여 백업용도로 데이터를 옮기는 작업도 할수 없게 된다. 프로버전을 사용한다고 하여도 이 기능까지 쓸 이유가 있을지 의문이다.

3) CPU/RAM: 홈 64비트의 경우 128GB 메모리에 CPU 1개 인식하게 되는 반면 프로는 2TB 메모리에 CPU 2개까지 사용가능하다. 현재까지 CPU 2개가 필요한 게임 혹은 디자인 툴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 저자는 인텔 i7 9700k cpu 1개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작업중에 답답함을 느낀적은 없다.

4) 원격지원: 저자가 대학원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유용한 서비스이다. 구글에서 지원하는 원격을 사용했었다. pro 버전에서는 자체적으로 원격지원 서비스가 된다니 매우 편리할듯 하다. 윈도우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더라도, 렙뷰 같은 툴도 있으니 home 버전에서 원격지원이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다.

5) 가격: 윈도우 10 홈(home)은 약 12-14만원이고 윈도우 10 프로(pro)는 15-18만원이다. 즉 기능적인면에서 프로가 더욱 좋다고 할수있다. 

저자는 이번에 산 컴퓨터는 home 버전을 깔았고, 부모님 집 컴퓨터는 pro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댓글

자산가 되기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