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종류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기- 초미세먼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정확한 용도(미세먼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맞는 마스크구매 방법: 마스크 추천, 종류, 사용법 안내

 

 

우한페렴(신종코로나 바이러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많은 유해물질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첫번째 필수품은 마스크입니다. 이러한 대기 오염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 중에 마스크 구별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마스크의 종류를 알아야겠죠? 미국, 중국, 국산 등 제조국에 따라 각각 N, KN, KF 기호로 표기됩니다.
국산은 마스크를 의약외품으로 지정하고 있기에 보건용과 수술용 그리고 방역용으로 나누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미세먼지로부터 벋어나고자 방역용 마스크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KF80, KF94, KF99가 있습니다.
각각의 국산 방역용 마스크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KF80: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um)를 80% 이상 차단
- KF94: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um)를 94%이상 차단
- KF99: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um)를 99%이상 차단

 

미국 및 유럽의 마스크 허용 기준은 위의 자료와 같이 위키백과사전의 정보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N95 경우 1um 이상의 입자를 95% 걸러준다는 의미). 국산 마스크의 기준이 미국보다 높은것으로 보아 국산 마스크의 위용을 확인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한편 마스크 형태에 따라, 부직포 마스크와 접이식 그리고 컵형 및 필터교체형 마스크로 구분됩니다. 또한 각각의 마스크 형태에 따라 사용방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마스크는 일반적으로 일회용으로 사용될수 있으며 최대한 재사용을 자제해야합니다.

 

 

여러가지 마스크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사용자 용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즉 마스크 착용 원인으로부터 마스크 선택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특히, 초미세먼지의 입자 사이즈 혹은 바이러스 입자 크기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미세먼지: 2.5~10um
- 초미세먼지: 1~2.5um
- 신종인플루엔자(H1N1, 신종플루): 0.1um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0.08~0.12um
- 코로나 바이러스:0.1~0.2um 추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모식도: https://www.duurzaamnieuws.nl/is-wuhan-coronavirus-afkomstig-uit-laboratorium-voor-biowapens/

 

결론적으로 마스크의 Mesh로만 보자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용 마스크는 KF99 (0.4um 99% 제거)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KF99의 mesh도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크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다행인 것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1개의 개체로 공중에 떠돌아 다닐수는 없겠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의 기침 및 타액(미세 수분 입자)을 통해 감염될수 있으니, 개인적인 의견은 KF80 뿐만 아니라 면마스크도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모두 현명한 선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

자산가 되기 프로젝트